포트폴리오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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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06-05 15:00 조회244회 댓글0건본문
◈ 포트폴리오 형식
: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있어 어떤 모양으로 만들 것인가?
사이즈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 것인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해 나갈 것인가?
양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배경지는 어떤 것이 좋은가?
한 페이지에 몇 개의 디자인을 제시할 것인가?
어떤 순서로 진행해 나갈 것인가?
등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하고 구상을 한 다음 실제 작업을 진행해 나간다면 시간과 에너지, 금전적인 측면에서 훨씬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이고 개성적인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1. 계획 단계
: 프레젠테이션 형식은 디자인하고자 하는 주 타깃의 시장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
스포츠웨어나 캐주얼웨어는 보통 여러 개의 디자인을 전개하는 반면, 이브닝웨어나 약혼복,
웨딩드레스 등의 시장은 한 개씩 디자인을 전개하기 때문에 전개방법이 시장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 계획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상항
- 작품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케이스와 방향을 결정한다.
- 포트폴리오의 제시방향, 전개방법, 테마와 작품 수를 결정한다.
- 모델의 배치 방식을 결정한다.
2.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구성형식
: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나가는데 있어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면서 준비한다.
1)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방향을 결정한다.
: 작품을 수직으로 제시할 것인가, 혹은 수평으로 제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어떤 방향을 선택하든 관계없으나 일관성이 있게 전개 되어야 한다.
2) 각 페이지의 상호관계이다.
: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으로 이미지맵, 소재/칼라맵,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도식화,
폴드 아웃 프레젠테이션, 패션 포켓북의 순서로 전개되며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순서를 지켜주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디자인 그룹별 분량은 가급적이면 짝수 페이지로 준비하여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이 한눈
에 들어올 수 있게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트폴리오를 펼치면 첫 번째 페이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두 개의 페이지가 되는 데 홀수가
되면 다른 주제와 섞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모델의 배치 방식이다.
: 한 페이지에 모델을 배치하는 방식은, 한 명 배치, 두 명 배치, 세 명 이상 배치.
(1) 한 명 배치
: 한 명 배치 형식은 웨딩드레스, 이브닝드레스 등 한 사람을 위해 디자인이 전개되는
경우에 해당된다.
: 주의할 점은 어디에 모델을 배치하든 주어진 사이즈에 가득 차게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시하는 것이다.
빈 공간이 많으면 시각적으로도 좋지 않고 디테일을 정확히 묘사할 수 없게 된다.
(2) 두 명 배치
: 두 명 배치는 의상의 코디네이션을 보여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세로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전개할 때 선호하는 배치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형식이 있다.
- 머리는 서로를 향하게 배치한다.
- 몸은 서로를 향하게 배치한다.
- 인체를 약간 겹치게 배치한다.
이러한 방법은 페이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오른손으로 페이지를 넘기게 되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이 이동하게 되고 다시 다음
페이지를 넘기게 되므로 이 방향에 맞추어 모델의 얼굴 방향이나 시선을 배치하면 효과적이다.
(3) 세 명 이상 배치
: 세 명 이상의 배치는 스포츠웨어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배치 방법이다.
이 배치는 시각적으로 페이지에 가득차고 다양한 포즈를 제안할 수 있기 때문에 볼거리가 풍부하고 극적으로 보인다. 패션 잡지나 카탈로그 사진을 참고하면 이미 사진작가가 구성해 놓은 좋은 포즈들을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이것을 확대 혹은 축소 복사하여 트레이싱 페이퍼로 옮겨 그리거나 팔, 다리를 약간씩 달리 표현할 수도 있다.
디자인에 알맞은 장식적인 배경지를 사용할 것과 디자인에 디테일이 포인트가 될 때 디테일을 자세히 보여줄 수 있는 디테일화를 첨가하는 것이다.
장식적인 배경지는 디자이너의 메시지를 강화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너무 배경지가 강하면 디자인을 압도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의상의 특정 부분을 자세히 표현할 수 있는 디테일화는 짜임상태를 자세히 보여줄 필요가 있는 니트웨어, 수영복, 정교한 장식이 있는 의상 등의 표현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3. 이미지 맵
: 이미지맵 형식은 포트폴리오에서 디자인 그룹을 소개하는데 사용된다.
이미지맵에 제시된 시각적인 자료는 디자인 그룹과 일치하고 아이디어와 주제를 분명히 표현하게 한다. 여기에는 타깃 소비자의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액세서리 등을 보여주는 사진도 포함되는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취미나 취향 등과 라이프스타일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중년층 소비자를 위해 디자인한다면 제시할 소비자의 사진과 디자인한 의상은 이들의 이미지가 반영된 적절한 분야의 의상을 착용하도록 해야 한다.
소비자의 이미지 사진을 사용할 때는 주제를 혼동시킬 만큼의 많은 사진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미지맵에 소재와 장식 샘플을 포함하는 것도 좋다. 이때 사진과 소재의 배색을 잘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미지맵에 제목(title)을 붙여두면 디자인의 의도를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고 창의력 표현의 또 다른 수단이 될 수 있다.
제목은 단순할수록 좋으며 세 단어 이하가 효과적이다.
이미지맵이 프로페셔널하게 보이게 하려면 레트라 세트(letra-set)를 사용하거나 컴퓨터 활자를 사용하여 제목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칼라 / 소재
: 칼라/소재 형식은 디자인 그룹의 소개나 이미지맵의 부속물로서 이미지맵에 포함되기도 하고 별도의 페이지로 제작되기도 한다.
페이지를 다르게 제시할 경우는 소재와 칼라가 양이 많을 때나, 트리밍을 보여줄 때가 적당하다.
소재 페이지에는 브레이드나 단추, 레이스, 특별한 지퍼 등의 부속품을 첨가하기도 하는데 소재와 트리밍, 부속품은 깔끔하게 정리하고 핑킹가위로 자르는 등 통일감 있게 제시한다.
- 무늬가 없는 소재 샘플은 5 X 5cm 사이즈가 가장 적당하고,
- 무늬가 있는 소재 샘플은 패턴의 반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더 크게 준비하고,
너무 패턴이 클 경우는 축소 복사하여 사용한다.
- 소재가 없을 경우에는 종이에 원하는 패턴을 그린 후 가장 자리를 핑킹가위로 잘라 사용할 수
있다.
칼라/소재 페이지에 제목을 사용할 경우 특정한 연도를 나타내는 제목보다는 특정 시즌을 나타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폴드아웃 형식
: 폴드아웃 형식은 인터뷰할 때 많이 사용되고, 패션디자인 컨테스트에서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양식이다.
보통 폴드아웃 형식은 디자인 그룹이 서로 다른 2~3장의 이미지맵 페이지로 구성된다. 여기에 세 명 이상의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과 도식화, 소재, 칼라 등이 전체적으로 조화되게 배치한다. 폴드아웃 형식은 인터뷰 시에 세우거나 들고서 설명해야 하므로 튼튼하고 다루기 쉬운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2~3개의 이미지맵 연결에는 배경 종이와 같은 색의 테이프를 사용한다.
[ 포트폴리오 구성 시 체크 사항 ]
해야 할 것 | 해서는 안될 것 |
- 흥미 있고 다양한 포맷을 사용할 것. - 페이지마다 디자인이나 모델의 수를 다르게 할 것. - 일관성 있게 전개할 것. - 그룹 페이지는 다른 주제와 섞이지 않게 할 것. - 디자인에 따라 디테일한 부분을 보여주고자할 때는 인물이 잘리더라도 확대하여 이용할 것. - 이미지맵은 디자인 테마와 직접적으로 관련 된 깨끗한 사진을 사용할 것. -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제목의 글자는 컴퓨터 활자나 레터링 세트를 사용할 것. - 단순한 제목의 읽기 쉬운 글씨체로 할 것. - 소재 샘플은 붙이기 전에 다림질하고, 핑킹가위로 적당한 사이즈( 5 X 5cm )로 고르게 자를 것. - 잘 부착될 수 있는 적절한 접착제를 사용할 것. (샘플을 반드시 만져볼 수 있게 붙일 것.) - 반드시 칼라 도판이나 사진을 사용할 것. | - 서로 어울리지 않는 페이지는 섞지 말 것. - 바인딩 부분과 일러스트레이션 사이 에 빈 공간을 너무 많이 두지 말 것. - 두 명 이상의 모델을 배치한 일러스 트레이션 구성시에 의상의 디테일이 가려질 정도로 인체를 겹치지 말 것 - 이미지맵에 사용되는 사진은 너무 작은 것은 피할 것. - 이미지맵에 사용되는 사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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