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S.S 여성복 & 스포츠 트렌드 > 패션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션 이야기

2009 S.S 여성복 & 스포츠 트렌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9-02-26 댓글0건

본문

09 S/S 여성복&스포츠 트렌드


아이에프네트워크의 인터패션플래닝이 지난 6월12일 섬유센터 3층 이벤트홀에서 '09 S/S 여성복/스포츠 트렌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인터패션플래닝은 전체적인 메인스트림을 기준으로 컬러와 패브릭, 패턴 등의 트렌드와 스타일, 액세서리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시즌 여성복 트렌드 Precious + Origin, Romantic + illusion, Urban + Oasis, Bauhaus + Artygen 4개테마와 스포츠 트렌드 Dreaming Utopian, Smart Ecoist, Contempo Collector, The 3rd Nomad 의 4개테마로 정리했다.

자료제공_인터패션플래닝, 정리_김정아 기자
문의_인터패션플래닝 한선희 부장(02-559-5425), 이주영(02-559-5320)

09 S/S Women's Fashion Trend Empathic UNDERSTANDING...


공감적 소통
이제 패션의 화두는 주인공인 여성, 그들과의 ‘공감적 소통(Empathic Understanding)’이다. 지난 시즌 여성들은 지구의 재난과 그 재앙으로부터 사회적인 대처, 문화적 혼재의 증폭 현상을 경험했다. 지금의 현실은 사회적 불균형과 자연 재해의 불안, 마켓의 극심한 정체는 오히려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09 S/S 여성복 트렌드의 긍적적인 가능성을 ‘공감적 소통(Empathic Understanding)’을 통해 수용 방법을 제시한다. 공감은 불편한 진실을 현실로 받아들여 적극적 소통 태도를 갖게 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패션 역시 그 자체가 친환경적 일 수 없다는 암묵적인 사실을 받아들이고, 위버 럭셔리(Uber-Luxury)와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해, 아티젠(Art+Generation) 스타일을 위한 예술적인 공감과 소통을 통한 변화의 방향을 마켓 해석과 스타일링으로 제시한다.

Color
09 S/S 시즌에는 전 시즌부터 부각되어왔던 다크 컬러들이 S/S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보이고 있다. 미들 톤의 컬러들이 더욱 선명해지면서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고, 전반적으로 리치하고 딥하게 전개된다. 페일한 뉴트럴 컬러들은 더 세분화 되어 컬러콤비에서 중요한 컬러군으로 사용된다.09 S/S 시즌의 메인 컬러로 급부상한 그린은 딥 그린에서 인공적인 뉘앙스의 그린까지 그 영역이 넓어진 반면, 옐로우와 블루는 다소 감소하고 그린과 뉴트럴 컬러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레드는 코럴과 오렌지, 프럼계열로 확장돼 부드러우면서도 센슈얼하게 전개된다.

Key Color
Mineral White / Cosmetic Neutral / Posh Green / Artificial Menthol / Sensual Coral & Plums / Translucent Blue / Classy Essence / Toxic Dark


Fabric
09 S/S 시즌 가장 두드러진 소재의 경향은 내추럴이다. 소재의 원료뿐만 아니라 디자인, 표면, 컬러 등 모든 요소에서 내추럴이라는 단어로 정의 되고, 친환경 오가닉 소재부터 가공되지 않은 편안함과 부드러운 촉감, 가벼움이 네이쳐 감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시즌은 패브릭에서 네이쳐 감성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Pattern
소재에 이어서 패턴에서도 내추럴 감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자갈이나 갈라진 크랙, 습지에서 가져온 수생식물까지 자연의 모티브를 그대로 얹은 듯한, 또는 시간이 지나면서 남겨진 흔적처럼 친환경적 모티브가 고급스럽게 표현된다. 체크와 스트라이프는 여러 패턴과 믹스돼 다양한 무드로 연출, 신비롭고 몽환적인 뉘앙스의 플라워 패턴이 새롭게 보여진다.


Theme01. Precious Origin

가꾸어지지 않은 자연이 가장 고귀하고 값진 유산으로 재인식된다. 자연의 모든 요소들이 아름다움을 드러내어 럭셔리하고 엘레강스하게 표현된다. 원초적이고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자연, 늪지대, 암초, 원석에서 영감을 받은 특성들이 가장 고급스러우면서도 시크한 룩으로 제안된다.


Theme02. Couture Illusion

역사적이고 종교적인 영감을 환영적이고 몽환적인 로맨틱 감성으로 재해석한다. 인체에 대한 새로운 볼륨 부여와 기하학적 해석을 통해 현대적인 로맨틱 스타일링을 시도한다. 화이트 라이크 컬러 계열로 몽환적인 서정성을 가미하고, 소재에 꾸뛰르의 장식성을 더해 모던 꾸뛰르 룩을 지향한다.


Theme03. Cosmosis

도시는 테크놀로지의 힘으로 가상의 자연을 실현시켜, 개인의 오아시스로 재탄생 된다.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가운데, 스포티즘의 요소들과 미래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다이내믹하고 모던한 도시 감성의 시티 웨어를 제안한다.


Theme04. Usual Artigen

기본에 충실한 구성주의, 실용주의 정신의 바탕인 바우하우스의 가치가 아티젠들에게 새롭게 부각된다. 점, 선, 면, 각 등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의 아름다움에 감성적이고 예술적인 표현이 더해진다. 건축물에서 보여지는 조립, 분리 할 수 있는 새로운 구성 방법이 반영돼 중성적 미니멀룩으로 제안된다.


09 S/S Sport? wear Fashion Trend
SEASON TITLE - Hyper Shift

현실과 공상을 이어주는, 인간의 근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함께 생각하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초월적인 이동을 하라!


Season Monitoring
해외의 스포츠 마켓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5가지의 빅 스트림과, 새롭게 떠오르는 뉴 포인트가 3가지 코드로 나타난다.

Big Stream 1-1 _ Eco impact
에콜로지는 더욱 강한 임팩트로 스포츠 마켓에 나타난다.

Big Stream 1-2 _ + Eco Friendly Consumer
친환경 감성은 친환경 컨슈머들에 의해 더욱 그 힘이 커지고 있다.

Big Stream 2 _ almighty Tech
테크놀로지는 인간의 생체리듬에 더 완벽하게 반응하고 경기의 우승과 기록 갱신을 위해 업그레이드 되었다.

Big Stream 3 _ desire Superhero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수퍼히어로, 영웅스러운 아이콘을 지향하려는 모습이 강하게 나타난다.

Big Stream 4 _ Retro scrap
과거 레트로적인 향수를 총망라한 한층 전문적인 레트로 코드들이 스포츠와 믹스된다.

Big Stream 5_anew Ethnic
에스닉에 대해서 새롭게 해석하는 신선한 아이디어가 대거 보이고 있다.


New Point


01. New Message

최근 스포츠 마켓에 새로운 메시지가 떠오르고 있다.
- Sports See “Inside”
- “Self” is Important
- Sharing You & Me
- Together is the Best
- Gather Everyone’s Painting


02. New Target

스포츠 마켓에 새로운 타켓 층이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 Women is New Main
- Fill Woman’s Satisfaction
- The 3rd Rate Team
- Over the Handicap


03. New Collaboration

스포츠 마켓에서는 다양한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이 보여지고 있다.
- Fashion Vs Sport
- Sports + Casual
- Sports + Designer
- Sports + Art
- Sports + Commercial_1
- Sports + Commercial_2


Key Color

이번 시즌, 전반적으로 Eco-mode의 영향을 받아 자연의 컬러들이 강세를 보인다.
땅의 기운을 담은 얼스 브라운(Earth Brown)레인지, 깊은 정글의 색과 인공적인 자연을 표현하는 그린 레인지, 하늘과 바다의 청량함과 고요함을 담은 블루레인지가 크게 확대된다.
또한 소재의 표면감에 따른 미묘한 빛 반사를 이용한 컬러의 사용이 중요해진다.


Pattern & Print

이번 시즌 패턴과 프린트에 있어서는 스트라이프와 라인이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에스닉하고 디지털적인, 그리고 도시의 라인들과 기능성을 가진 선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Fabric

소재 부분에 있어서도 기능적인 면과 함께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 마인드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친환경적인 소재는 오가닉 소재 위주에서 재활용 소재로 그 흐름이 바뀌어 가고 있다.
소재는 크게 신소재 경향과 이슈화 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소재와, 텍스쳐 느낌이 강조되는 소재로 나뉘어 진다.


Theme01. Dreaming Utopian

초월적인 힘을 가진 수퍼 히어로에 대한 갈망은 테크놀로지와 유토피아적인 가치관이 믹스된 드리밍 유토피안(Dreaming Utopian) 테마


Theme02. Smart Ecoist

더욱 강화된 에코 감성은 도시와 익스트림 스포츠, 대자연이 함께 모던하게 믹스된 스마트 에코이스트(Ecoist) 테마


Theme03. Great Collector

레트로에 대한 회고는 1900~70년을 아우르며 스포츠의 기본정신을 다시 회고 하게 하는 그레이트 콜렉터(Great Collector) 테마


Theme04. The 3rd Nomad

에스닉에 대한 다양한 관심은 제 삼의 부족으로 새롭게 탄생한 더 써드 노메드(The 3rd Nomad) 테마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