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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 또는 재단시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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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4-28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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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사항 ☆

1. 미싱바늘 표기 방법(번호가 높을 수록 굵다)
- 가정용 : HA ? 14(호,방)
- 공업용 : DB ? 14(호,방)
- 오버용 : DC ? 14(호,방)

2. 실은 번호가 높을수 록 가늘다.(일반적으로 40수 많이 사용)

3. 단추구멍
- 나나인찌 (남방, 블라우스등에 이용)
- 큐큐 (자켓, 코트등에 이용)

4. 단추구멍, 스냅, 호크 등을 달때는 버튼홀스티치를 이용한다.

5. 결 방향
- 식 서 : ↕ (전혀 늘어나지 않음)
- 푸 서 : ↔ (약간 늘어남)
- 바이어스 : ? (많이 늘어남)
? 옷을 재단할 때는 식서 방향으로 재단한다.

6. 패턴용 연필은
- 실제 치수의 제도에는 F, HB, B를, 축도에는 2H, H, HB등을 준비한다.
기초선은 연하게, 완성선을 짙게 구별하여 그린다.
색연필은 보조선을 그릴 때 사용하고, 지우개는 부드러운 것이 좋다.

7. 제도용구
: 자, 곡자, 직각자, 축소자, 줄자, 룰렛, 등...

8. 봉제 및 제단용구
: 초크, 바늘, 시침실, 재봉용실, 골무, 핀 쿠션, 송곳, 쪽집게, 종이가위, 재단가위 등....


9. 제도상의 약어
1) B (Bust) - 가슴 둘레 - = 상동
2) B.L (Bust Line) - 가슴 둘레선
3) W (waist) - 허리 둘레 - = 중동
4) W.L (waist Line) - 허리 둘레선
5) H (Hip) - 엉덩이 둘레 - = 하동
6) H.L (Hip Line) - 엉덩이 둘레선
7) S (Shoulder) - 어깨
8) S.P (Shouldr point) - 어깨 끝점
9) N.L (Nack Line) - 목 둘레선
10) N.P (Nack point) - 목 중심선
11) B.L (Back Length) - 등길이
12) A.H (Arm hole) - 암홀 - = 진동
13) B.P (Bust point) - 유두점(X 로 표기)
14) T.L (Total lenght) - 총길이
15) F.W (Front width) - 앞품
16) B.W (Back width) - 뒤품 - = 등품
17) K.L (Knee line) - 무릎선
18) E.L (Elbow line) - 팔굽선
19) S (Sleeve) - 소매
20) M.P (Manipulation) - 원형지를 접어서 다룬다


10. 제도상 주의사항
- 옷감위의 표시는 실표뜨기, 룰렛, 초크, 트레이싱 페이퍼, 뼈인두 표시 등이 있다.

1) 옷감을 상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초크, 트레이싱 페이퍼를 사용할 때는 선을 선명하고 가늘게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룰렛을 사용할 때는 옷감이 상하기 쉬우므로, 완성선에서 0.1cm정도 떨어지게 표시한다.

?4) 실표 뜨기는(주로 많이 이용)
- 직선일 때는 간격을 넓게 하고, 곡선일 때는 간격을 좁게 한다.
- 표시는 완성선 이외에 교점, 중심점, 중심선, 가슴둘레선, 허리둘레선 등의 표시도 정확히 한다.
- 실표 뜨기는 굵은 면사를 사용하며, 주로 백색을 사용한다.
- 옷감이 두꺼운 감일 때는 두올, 얇은 옷감은 한올로 한다.
- 실표 뜨기는 형지를 배치한 다음, 초크로 표시하고 재단한 후, 완성선 대로 실표 뜨기를 하는 것이 쉬운 방법이다.


11. 옷감의 시접분량

1) 가름솔 : 1.5cm내외, 통솔, 쌈솔은 2cm내외로 한다.

2) 어깨와 옆선은 2cm, 진동둘레와 허리선, 칼라는 1cm

3) 블라우스단, 소매단 3cm, 스커트단 5-6cm내외

4) 지퍼다는 곳은 일반지퍼인 경우 3-4cm, 콘솔지퍼의 경우 1cm,

☞ 안감의 경우 밑단 시접을 제외한 다른 곳은 겉감과 같고, 밑단 시접은 1cm 주어 1.5cm 말아 박기를 한다.

☞ 겉감의 밑단 처리는 약바이어스 처리를 해서 공그르기 하거나, 오바록 후, 감침질 또는 세발뜨기로 처리한다.


12. 옷감에 시접을 넣을 때 주의 점


(소 매) (바지단 시접) (다트의 위치와 시접)


13. 형지(Pattern)의 배치

1) 형지에 옷감 결의 방향대로 표시하여 놓고, 형지의 종선 방향을 옷감의 종선에 맞추어 배치한다.

2) 무늬 옷감 일때는 요크, 앞단, 커프스, 주머니 등을 횡선 또는 바이어스로 배치하여 재단의 변화를 준다.

3) 재단할 때는 옷감의 표면(겉)이 안으로 되게, 반으로 접어 형지를 배치..

4) 형지는 큰 것부터 배치하고, 작은 것은 공간 사이에 배치하여 재단한다.

5)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 방향이 위로 가게 배치하여 재단한다. (비로드, 골덴등)

6) 털이 긴 옷감은 털의 결 방향이 밑으로 향하도록 배치하여 재단한다.

7) 무늬가 있는 옷감은 좌,우 같은 무늬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옷감을 접을 때 무늬를 잘 맞추어 접어 놓고 배치한다.

8) 체크 무늬등은 두겹으로 접어서 재단할때는 한 장만 재단한 후, 무늬를 다시 맞추어 놓고, 또 한 장을 재단한다.

9) 체크나 줄무늬는 옆선의 무늬를 맞추어야 한다.


13. 기타

1) 뒤 다아트의 길이는 앞 다아트의 길이보다 1-2cm 길게 한다.

2) 취마의 뒤트임분은 허리선에서부터 35-40cm이후에 트임을 준다.

3) 오바록 처리는 재봉 시작전 또는 중간에 오바록을 한다.

4) 주머니는 오바록 또는 통솔처리를 한다.

5) 양재는 특히나 다림질(아이롱)을 자주 잘해 주어야 옷이 잘 나온다.

6) 벨트심 길이 = 허리둘레 + 여밈분(3cm)
벨트천 길이 = 벨트심길이 + 시접(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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