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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장(양복)기능사반

양장기능사 필기 시험 이론 정리 [두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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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7-08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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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디자인]

1. 디자인의 요소 - 형태, 재질, 색채

가. 형태 - 점, 선,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재질
1) 점 - 단추, 버클, 브로치
2) 선
(1) 직선 - 엄격, 직접적, 남성적, 명확, 단순
(2) 수직선 - 위엄, 엄격, 강한느낌, 스포티한 분위기
(3) 수평선 - 고요, 침착, 인정, 휴식, 차분한 지성미
(4) 사선 - 활동적, 진보적, 격렬한 느낌
(5) 곡선 - 부드럽고, 우아 , 가장 아름다운선, 가장 여성적
(6) 원(?) - 원만, 따뜻함, 귀여움, 풍만, 입체적
(7) 타원(О) - 원보다 둔하고 무거운 느낌, 따뜻함, 조용함
(8) 파상선(?) - 상냥, 따뜻함, 우아, 부드러움, 러플, 프릴, 플라운스
* 플라운스 : 프릴보다 폭이 약간 넓은 주름장식으로 바이어스로 재단한다.
: 커프스, 칼라, 스커트, 드레스의 단등에 사용한다.
(9) 스캘럽(?) - 명랑, 복스러움, 밝은 느낌, 아동복에 사용
(10) 나사선.와선(?) - 복잡, 불명료한 느낌, 웨딩드레스, 재킷단, 홈드레스

3) 실루엣 - 가장 기본적임. 복장의 전체적인 윤곽선
(1) 아워글라스 실루엣
: 허리부분은 몸에 끼게 하고 상체,하체 풍성 - 프린세스, 크리놀린
(2) 스트레이트 실루엣(=시프트실루엣)
: 상체,하체 수직 - 복시, 엠파이어, 거라인, 시스
(3) 벌크
: 몸의 중심을 부풀리는 실루엣 - 배럴, 마그넷라인, Y라인
(4) 디테일
: 부분디자인, 다트절개선, 칼라, 커프스, 소매, 주머니, 장식 등
(5) 트리밍
: 개성적인 옷, 선을 강조, 거칠고 독립된 선을 부드럽게
: 장식을 따로 만들어 붙임

6) 재질(Material)
(1) 재질감(Texture)
① 뻣뻣한 직물
- 면, 개버딘, 데님, 피케
- 뚱뚱한 사람은 피하고 절개선을 넣는다.
② 두껍고 거친 직물
- 홈스펀, 트위드
- 마르고 작은 사람
③ 부드러운 직물 - 플레어, 개더로 표현
④ 얇고 비치는 직물
- 보일, 오건저, 시폰
- 뚱뚱하거나 주름살이 많은 사람은 피한다
⑤ 광택있는 직물
- 드레스, 야회복, 무대의상
- 라메, 브로케드, 새틴
- 키가 작거나 마른체형에 어울림, 키작은 사람은 매우 효과적

2) 무늬
① 기하학적 무늬 - 체크무늬, 줄무늬, 점무늬, 플래드- 홈스펀
* 플래드 : 체크무늬의 일종으로 유색의 줄무늬를 다양한 사각형으로 형성시켜 번갈아
엇갈리게 짠 격자무늬를 말한다.
② 전통무늬 - 기하학적무늬 + 자연적 무늬
③ 자연적무늬 - 호랑이, 표범, 얼룩말, 뱀무늬 등
- 대담한 디자인, 디자인은 무늬의 아름다움을 표현
④ 점무늬 - 젊고 명랑한 느낌, 무늬중 가장 효과가 강하다.

2. 디자인 원리
1) 비례 - 황금분할(1:1.618), 그리스율( )
2) 균형
3) 리듬 - 질서에 의한 반복 , 시각적 움직임
4) 조화 - 유사적조화, 대비조화(변화가 풍부)
5) 통일
① 유기적통일 - 반복, 점진(통일,변화가 함께 존재), 간결
- 비슷한 것끼리 모여 통일 되는 상태
② 변화적통일 - 서로 다른 것들을 대립시켜 전체적 통일이 된 상태
6) 강조

3. 체형에 따른 복식디자인

1) 체형과 디자인
① 키가 작고 뚱뚱한 체형
- 알맞은 두께의 옷감, 수축색, 진한단색, 중간무늬, 광택없는 옷감
- 프린세스라인, 수직선, 같은색상의 좁은 벨트
② 키가 크고 뚱뚱한 체형
- 알맞은 두께의 옷감, 수축색, 진한단색, 중간무늬, 광택없는 옷감
- 프린세스라인, 수직선, 옷감과 다른 벨트를 맨다
③ 키가 작고 마른체형
- 원피스 드레스, 부피감 있는 디자인
④ 키가 크고 마른 체형
- 두껍고 광택있는 옷감, 털이있고, 돌출된 것. 팽창색
- 상.하의 구별이 있는 옷, 직선적인 옷은 안됨

2) 체형의 결점을 보완
⑴ 키를 커보이게 하는 방법
① 옷의 길이를 길게 한다 ② 벨트를 매지 않음
③ 하이웨스트 ④ 강한 수직선으로 분할
⑵ 허리를 가늘어 보이게 하는 방법
① 프린세스라인 ② 큰 칼라 이용
③ 볼레로 스타일 ④ 넓은 벨토로 허리를 끼게 맨다.

3) 얼굴모양과 목둘레 모양
⑴ 타원형 - 칼라의 장식을 피하고, 얼굴을 그대로 돋보인다
⑵ 둥근형 - 스퀘어, V넥라인, 테일러칼라, 스포츠칼라
⑶ 긴 형 - 라운드, 보트넥라인, 리본칼라, 스텐칼라
⑷ 삼각형 - 보트넥라인, 둥근칼라
⑸ 사각형 - 라운드넥라인, 숄칼라, 플랫칼라

4) 피부색과 디자인
⑴ 피부색 흰사람 - 어느 의복색이나 잘 어울림
⑵ 피부색 검은사람 - 한색계통, 고채도, 녹색, 짙은밤색, 짙은감청, 자주색
⑶ 피부색 누런사람 - 연두색, 청록은 좋고, 파랑, 남색은 피한다.
⑷ 붉은 사람 - 파랑, 붉은 보라, 자주색은 좋고, 연두색은 피한다.

* 스타일화
⑴ 착장화 - 인체위에 복장을 입힌 상태
⑵ 도식화 - 의복만 평면으로 그림


[ 색 ]

1. 색의 기초
1) 색의 삼속성 - 색상, 명도 채도
⑴ 색상(Hue) : 유채색
- 빨강(↔청록), 노랑(↔남색), 파랑(↔주황), 녹색(↔자주), 보라(↔연두) ;기본색
⑵ 명도(Value) : 유채색, 무채색
- 색의 밝기와 어두운 정도, 노랑이 가장 밝고, 파랑. 보라 어둡다
⑶ 채도(chroma) : 무채색
- 색의 순수함과 탁함. 원색에 검정, 흰색이 가정 적게 포함된 것이 순색.
- 원색은 채도가 높다. 무채색이 포함되면 채도는 낮아진다.
2) 색명
⑴ 관용색명 : 사물의 이름을 붙인 것(하늘색, 수박색...)
⑵ 일반색명
① 탁색 - 순색 + 회색(검정+흰색)
② 청색 - 순색 + 흰색(검정색)

* 원색 : 빨, 노, 파
* 고채도 : 빨강, 고명도 : 노랑


2. 색의 감정효과

1) 색채대비 - 동시대비, 계속대비, 면적대비가 있다.
: 주위의 다른 색 - 실제의 색채와 다른색으로 변해보이는 현상
⑴ 동시대비
- 동시에 두가지 또는 세가지 색을 보았을 때 생기는 효과
- 명도대비, 채도대비, 색상대비, 보색대비
① 명도대비
: 회색을 흰색, 검정 바탕위에 놓았을 때 흰색바탕의 회색은 어둡고, 검정바탕의 회색은
밝게 보이는 것.
: 흰색바탕의 노랑색보다 검정바탕의 노란색어 더 밝아 보인다.
② 채도대비 - 고채도 노랑을 회색에 놓으면 더욱 선명
③ 색상대비
- 빨강색 바탕에 노란색은 녹색이 감돌고, 청색바탕에 노랑색은 빨강색이 감돈다.
④ 잔상 : 흰바탕에 빨간색을 30~40초 보면 흰바탕위에 보색의 색깔이 보인다.

⑵ 계속대비
: 먼저 본 색상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임 - 보색잔상

⑶ 면적대비

2) 색의 성질
⑴ 난색 : 주황색, 빨강~노랑
⑵ 한색 : 청색, 초록~남색
⑶ 중성색 : 연두, 보라, 자주
⑷ 명시성 (=시인성, 가시성)
: 주위에 있는 다른 색으로 인하여 잘보이고, 잘보이지 않는 것

* 진출색 : 빨강, 노랑, 분홍, 흰색
후퇴색 : 남색, 청색, 초록, 회색

3. 색의 조화

1) 색의 선택
- 면적의 법칙
: 넓은 면적은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고, 좁은 면적은 채도가 높은 색을 사용.

2) 보색의 조화
: 빨강↔청록, 다홍↔바다색, 노랑↔남색, 주황↔파랑, 연두↔보라, 녹색↔자주

3) 배색효과 - 질서에 의하여 나타난다.


[ 옷감의 재단 및 정리]

1. 옷감 정리의 일반적 주의
1) 풀기 있는 옷감은 전체를 물에 담갔다가 축축할 때 면 헝겊을 덮고 다린다
2) 옷감은 병풍식으로 접어 담근다
3) 비틀어 짜지 말 것
4) 다리미 사용시 누르는 형태로 다릴 것
5) 수축율에 대한 옷감 정리법
⑴ 수축율이 4% : 물에 담갔다가 약간 축축한 상태까지 말린 후 다림질
⑵ 수축율이 2~4% : 안으로 물을 뿌려 헝겊에 싸 놓았다가 안쪽에서 다림질
⑶ 수축율이 1~2% : 안쪽에서 구김을 펴는 정도

2. 옷감의 종류별 정리
1) 아세테이트 : 헝겊을 대고 다림질
2) 나일론 : 그대로 안쪽에서 다림질
3) 폴리에스테 : 그대로 안쪽에서 다림질
4) 엑스란, 캐시미론 : 헝겊을 대고 다림질




[ 가봉 ]

1. 가봉시 주의 사항
1) 손바느질의 상침시침
2) 왼손으로 누르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시침
3) 바늘은 직각으로 꽂아 옷감이 울지 않도록
4) 바이어스감과 직선감을 붙일 때는 바이어스 천이 위에 올라오도록 바느질


2. 보정

1) 블라우스 보정
⑴ 목점에서부터 양쪽에 사선(팔자형: 어깨 처진 사람)
- 어깨선을 내리고 진동도 내려준다
⑵ 어깨선 밑의 사선 군주름 (어깨가 솟은 사람)
- 어깨선을 올려주고 진동도 올려준다.
⑶ 목밑의 군주름(어깨사 솟은 사람)
- 목둘레선과 어깨선을 내려준다
⑷ 등에 수평으로 군주름
- 등이 평평하거나 뒤로 젖혀진 체형 : 시침핀으로 꽂아 보정
⑸ 겨드랑이 밑의 군주름(유방이 큰 체형)
- 다트를 더 잡아주고, 분량만큼 밑단을 내려준다
⑹ 앞목중심부가 뜨는 경우 (목이 가는 체형, 굽은 체형)
- 넥라인에서 사선방향으로 시침핀으로 꽂아 옷본에 대고 보정
⑺ 겨드랑이 밑이 당기는 경우
- 진동부분의 밑부분을 내려주고 옆선을 내준다.
⑻ 소매 앞의 여유본
- 소매가 넓을 때 생긴다. 시침핀으로 꽂아 보정
⑼ 소매 뒤의 군주름
- 소매 중심점이 뒤로 넘어갔을 때이다. 중심점을 앞으로 이동
⑽ 소매 앞의 군주름
- 소매 중심점이 앞로 넘어갔을 때이다. 중심점을 뒤으로 이동
⑾ 소매 밑이 당기는 경우
- 소매통이 좁아서이다. 넓혀준다
⑿ 소매 앞.뒤 양쪽 군주룸
- 소매산이 낮아서이다. 소매산을 높여 통을 좁혀준다.
⒀ 소매산 옆의 군주름
- 소매산이 높아서이다. 소매산을 내려 통을 넓혀준다.


2) 스커트 보정
⑴ 앞허리 밑의 가로 군주름
- 허리 밑의 넓이가 꼭낄때, 옆선을 내주고 다트 위치를 고쳐준다.
⑵ 뒤 허리 밑 군주름
- 뒤 허리가 처져 있거나 엉덩이에 살이 없는 체형으로 허리선을 깎아서 내려준다
⑶ 앞단이 올라가는 경우
- 배가 나온체형으로 허리선을 올려서 앞중심부의 길이를 길게한다
⑷ 허리 밑의 여유분
- 배가 없거나 마른체형으로 옆선을 좁히고, 다트를 더 잡는다
⑸ 허리 밑이 당기면서 군주름
- 요골이 높은 체형으로 옆의 넓이가 좁아서 그러므로 옆선을 넓혀준다.

3) 바지보정
⑴ 앞. 밑아래가 당기면서 군주름
- 밑아래가 살찐 체형으로 앞의 밑위와 밑아래를 넓혀준다.
⑵ 뒤. 밑아래의 군주름
- 엉덩이가 펑퍼짐한 체형으로 허리선을 내리고 밑아래를 넓힌다
⑶ 무릅 부분의 솔기가 비뚤어진 경우
- 다리 위부분이 살찐형으로 옆선의 바지통을 넓혀준다
⑷ 허리 밑에서 앞 밑위 부분이 당기면서 군주름
- 요골이 나온체형으로 허리부분에서 옆선을 내준다
⑸ 뒤 허리 밑의 가로 군주름
- 엉덩이가 처진 체형으로 그 양만큼 허리선을 내려준다
⑹ 앞의 주름선이 양 바깥쪽으로 쏠릴 때
- 다리가 휜 체형으로 바지통을 양쪽으로 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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