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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장(양복)기능사반

양장기능사 필기 시험 이론 정리 [첫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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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7-08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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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식의 기원설
1. 보호설 : 기후 적응설, 인체보호설
2. 장식설 : 상징설, 심미설(문신, 도색, 인체변조)
3. 주술설 : 장신구를 호신의 목적으로 사용. 보호설과 공통
4. 수치설


☞ 의복의 목적 : 인체를 보호하고, 생활 활동을 능률화하기 위한 목적

1. 인체상
1) 보건 위생상의 목적
: 체온조절(방한복, 방서복, 방풍복..), 생리적인 조절, 신체보호
2) 생활 활동상의 목적
: 위생적인 기능(보온성, 흡수성, 통기성), 생활 활동기능(실용적, 내구적, 능률적)

2. 사회상
1) 장식 심미상의 목적
2) 도덕 예의상의 목적
3) 표시 유별상의 목적
4) 분장 의태상의 목적


☞ 복장의 역사
1. 권 의 : 가장 기본적인 의복 (◇,○,□ 천으로 만다)
2. 관두의 : 칸쵸. 남미지방의 의복. 소매가 없음.( )
3. 절개형 : 앞트임형, 동양에서 시작. 두루마기, 기모노등
4. 각 의 : 다리만 싼다.
5. 체형형 : 권의, 관두의, 절개형, 각의가 모여져서 오늘날 현대의복


☞ 고대복장 : 드레이퍼리한 자연미
1. 이집트시대 : 요의. 마, 견
2. 그리스시대 : 최초로 모직 사용. 이오니아식, 도리아식
3. 로마 시대 : 남자 의복의 “토가"

4. 유럽암흑시대

☞ 중세복장(4~15c) : 금욕적, 형식과 외관의 신본주의적
1. 비잔틴시대 : 달마티크(아주검소, 단순) 돌만형, 후렌치소매, 신앙의 상징
2. 로마네스크시대(13~14C)
: 로미오&줄리엣. 블리오(소매가 김) 남자는 꼭 끼는 스타킹)☆입체적인 의복만듬3. 고딕시대(14~15c) : 코드알디(꼬깔모자. 끝이 뾰족. 소매,허리 꼭 맞고 플래어스커트)
: Low웨이스트(허리선을 밑으로 내려줌) 15c 여성의 복장허리선이 아주높았음
앞,뒤 목선 V자


☞ 근세, 근대복장

1. 르네상스 시대: 코르셋, 파팅게일사용, V자형 허리.
* 파팅게일 - 스커트를 넓히기 위해 사용했던 허리틀을 말함.
* 파 니 에 - 스커트의 양쪽 옆을 부풀리기 위해 착용한 버팀대. 철사나 고래뼈
등을 사용하여 타원형이 되도록 만든 것
* 크리놀린 -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하여 고안된 페티코트. 철사나 고래뼈를 바구
니 형태로 만든 것.

2. 바로크 시대
: 퍼프슬리브의 러플, V자형 허리, 버슬사요
* 버슬 - 스커트의 뒷부분을 부풀리기 위해 허리에 대어 힙에 걸쳐 사용한
파운데이션의 일종.
3. 로코코 시대
: 가장 화려한 궁중생활, 후프발달
* 후프 -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하여 착용하는 골조로 철사나 고래뼈등을 세공하
여 만든다. 파딩게일이 그시초이며, 피니에, 크리놀리 등이 포함된다.

4. 엠파이어 시대
: 후프나 코르셋이 없어짐. 전체적으로 직선적 흐름. 하이웨스트

5. 로맨틱 시대
: 패티코트 이용. 다시 코르셋 이용

6. 크리놀린 시대
: 스커트단에 몇겹의 프릴이나 플리츠 이용. 모피, 숄, 망토

7. 버슬 시대
: 여성의 스포티한 모습. 드레스를 개량한 운동복

1916~1919 : 최초의 short skirt시대
1937~1939 : 수영복, 남성적인 복장 유행
: 초미니 - 미니 - 샤넬 - 미디 - 맥시 - 롱

언더웨어 : 가장 속에
파운데이션 : 체형미 조절
란제리 : 가장 겉에

★ 섬유의 역사

1. 마 섬 유 : 아마. 이집트에서 재배
2. 견 섬 유 : 인도에서 처음 사용
3. 모 섬 유 : 로마 양털 개량
4. 견 섬 유 : 중국
5. 인조섬유 : 유럽에서 인공적으로 만듬. 영국의 비스코스레이온(재생섬유) 발명.
6. 합성섬유 : 미국의 나일론, 영국의 테릴렌, 일본의 테트론

7. 천연섬유
1) 식물성섬유
- 씨섬유(종자) : 목화씨, 케이폭, 무명
- 속껍질(인피) : 마종류
- 잎섬유 : 마닐라삼잎, 시아랄삼잎, 뉴질랜드 삼
- 열매 : 야자
2) 동물성섬유
- 견섬유 : 집,들 누에
- 모섬유 : 양모, 산모, 캐시미어
3) 광물성 섬유
- 석면

8. 인조섬유(화학섬유)
1) 재생섬유
- 섬유소계 : 비스코스레이론, 인견, 스프, 큐프라(벰베르크)
- 단백질계 : 동물 - 우유단백질(래니탈, 카슬렌)
:식물 - 대두단백질(소일론), 옥수수단백질(바이카라),낙화생단백질(아아딜)
2) 반합성섬유
- 섬유소계 : 아세테이트
- 기 타 : 염화고무, 염산고무
3) 합성섬유
- 폴리 아미드계 : 나일론, 아밀란, 펄론
- 폴리 에스테르계 : 테릴렌(영국), 데이크런, 테트론(일본)
- 폴리 우레탄계 : 합성고무, 스판덱스, 바이론, 라이크라
- 폴리 염화비닐계 : 비니온, 테비온
- 폴리 아크릴계 : 엑스란, 오올론, 본넬, 캐시밀론
- 폴리 비닐알콜계 : 비닐론

? 굵기
1) 항중법 : 길이. 면(840), 모사(560), 마(300). 번수가 클수록 실은 가늘다
: (길이/무게 X 1/840)
2) 항장법 : 무게. 생사, 인견사, 나일론사. 데니어가 클수록 실은 굵다.
: ((무게 X 9000)/길이)

? 길이 : 섬유가 길수록 실의 강력이 커짐
- 무명(10~60), 아마(30~90), 모시(150~250), 양털(20~300), 명주.인조섬유(∞)

? 비중 : 보온성과 밀접
- 유리섬유 > 무명(면) > 아마 > 레이온 > 대마 > 황마 > 테트론 > 아세테이트
> 명주 > 양털 > 비니론 > 아크릴 > 나일론 > 폴리에틸렌 > 폴리프로필렌

? 강도 : 항장력으로 표시
- 항장력 = 절단하중(g) / 섬유의 섬도(데니어)
- 표준 수분율 : 온도 20℃, 습도 65% - 섬유의 수분을 측정하기 위한 조건.

? 신도 : 양털 가장큼

? 탄성도 : 본래의 길이로 돌아가는 능력
- 양모 > 견 > 나일론 > 아세테이트 > 데이크런 > 캐시밀론
- 내추성 :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 성질

? 흡습성 : 대기중에 수분을 흡수 - 모, 견, 비스코스
- 흡습성이 적으면 열가소성이 좋아지지만, 수분을 투과시키지 못하므로
여름의복으로는 부적당하고, 염색이 안되며, 정전기가 축적.
- 보온성과 밀접. 흡습성이 크면 보온성이 크다.

? 내일광성 : 햇빛에 잘 견디는 성질
- 견 < 나일론 < 면, 아크릴, 폴리에스테르
- 인조섬유는 광택섬유가 더 강하다.

? 내약품성
- 무명. 삼 : 강알칼리(염소계표백제사용)
- 양털.명주 : 강산
- 나일론.비닐론 : 산에 용해됨

? 내충. 내균성 : 온도, 습도, 양분. 얼룩, 풀기를 빼서 그늘에 보관
- 모. 견 : 해충의 피해
- 섬유소섬유 : 좀벌레 피해
- 합성섬유 : 부착물, 첨가물

? 통기성 : 면, 마, 얇은 옷은 통기성이 좋다

? 온열흡수성 : 검정 > 보라 > 빨강 > 초록,주황 > 황 > 청 > 노랑

? 침윤성 : 젖어들어가는 것
- 마 : 비단, 인견, 스프, 양모
- 천연서유는 많고, 합성섬유는 적다.
- 마,면 : 방습속도 빠르다
- 견,모 : 방습속도 느리다

? 염색성 : 흡습성이 좋은 섬유가 좋다.
- 마,면,모,견 좋다 : 수산기, 카르복실기, 마미노기가 많다.

☆ 목면섬유
1. 해도면 : 미국 동남부 해안지방, 면중 가장 우수. 강도가 가장 큼. 시아일랜드면
2. 이집트면 : 해도면 다음으로 우수. 이집트 나일강변. 갈색, 백색
3. 미국면 : 이집트면 다음가는 품질, 미국 중부지방, 멕시코, 40번수까지 가능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
4. 인도면 : 인도, 20번수의 굵은 면사
5. 중국면 : 인도다음. 10~12번사, 굵고 짧은 백색
6. 한국면 : 20번수까지. 미국육지면 도입.
? 형태 : 성숙할 수록 꼬임이 많다.
- 가장 겉표면 옥스 + 팩틴질로 되어있어, 자외선과 산소에 의해 산외됨을 방지
- 제 1차막 : 세룰로스, 제2차막 : 피브릴

1) 강도, 신도 : 습윤상태시 10%증가, 긴섬유일수록 강도가 크다
2) 탄성 : 좋지 못하다. 방축가공이 필요(샌퍼라이징가공)
3) 비중 : 유리섬유다음으로 무겁다
4) 내열성 : 좋다
5) 흡습성 : 표준상태에서 수분율 8%. 100%습도시 25~27%수분
6) 염색성 : 아주좋다. 직접염료, 염기성염료
7) 내약품성 : 강알칼리. 묽은 산에도 손상
8) 내충,내균성 : 푸새, 오염되었을 경우 손상, 고온다습시 곰팡이, 세귬 침해
9) 내일광성 : 강한편. 단, 목면만 황화염료시 그늘에서 말릴 것
10) 면의 장점 : 내구성, 흡습성, 위생적 좋다.
면의 단점 : 구김이 잘가고, 형태의 불안정
- 방추성(WASH&WEAR:구김방지), 방축성(샌퍼라이징:수축방지)


☆ 마섬유

☞ 아마(린넨) : 끝이 뾰족하고 5~6각형의 단면
1) 강도 : 목면의 2배
2) 탄성 : 아주 나쁘다3) 비중 : 면 다음.
4) 내열성 : 대단히 좋다 260℃
5) 흡습성 : 면보다 약간 크다. 건조속도가 면보다 빠르다
6) 염색성 : 면보다 약하다.
- 내약품성(표백:산.알칼리), 내일광성 아주 약하다.
7) 내충,내균성 : 해충이 거의 없다.
8) 용도 : 견광택을 가짐. 강직하고 열전도성이 좋고, 촉감이 차서 여름옷감. 와이
셔츠, 블라우스, 손수건, 식탁보 행주...

☞ 저마(모시.라마) : 끝이 둥근편, 아주 큰 중공의 타원형
- 표백: 알칼리에 대한 저항은 마중에서 낮다
- 용도 : 여름용 한복감

☞ 대마(삼베) : 아마와 비슷하나 끝이 뾰족하지 않고 중공도 아마보다 큼.
- 청백색으로 광택이 있는 것이 좋은 것이다.
- 강력은 아마보다 크다. 매우큰편
- 흡습성은 아마보다 크다
- 산, 알칼리 무명과 비슷
- 용도 : 그물, 낚시줄, 바느질실, 로프

☞ 황마(안동포) : 황갈색, 벌집처럼된 단면
- 강력이 매우 약하다.
- 방적성 양호, 가격이 싸다
- 용도 : 약봉지, 곡물포대, 밧줄


☆ 견섬유 : 세리신에 쌓인 두개의 피브로인

- 생사 : 정련하지 않은실
- 정련실 : 탄산나트륨, 비누용액으로 삶아 세리신을 용해시킴
- 증량견 : 금속염류를 일으켜 세리신 청착
1) 강도.신도: 생사가 정련견보다 강하다
2) 탄성 : 양모 다음으로 우수
3) 비중 : 세룰로스 섬유보다 가볍고, 양모(1.32)와 비슷 (견 - 1.52)
: 아세테이트 > 견 > 양모
4) 내열성 : 150℃ 이하
5) 염색성 : 염색성이 좋아 염기성, 산성, 직접염료
6) 내약품성 : 강.산이어서 산성용액에 헹구면 광택 증가. 산아미가공법
7) 내충.내균성 : 곰팡이에 안전. 옷좀은 양모보다 적다


☆ 모섬유 : 털비늘, 좋은 양모일수록 털비늘이 많다.
1) 강도,신도 : 천연섬유중 약한편, 습윤시 20%감소, 신도는 크다
2) 탄성 : 천연섬유중 가장 우수. 내추성이 좋다
3) 비중 : 셀룰로스보다 가볍다
4) 보온성 : 열전도율이 적어서 보온성이 좋다
5) 내열성 : 150℃ 이하
6) 흡습성 : 가장큼
7) 염색성 : 산성염료, 산성매염염료, 직접염료
- 표백제 : 이황산가스, 산성아황산나트륨, 아미드로 알파이드

8) 내약품성 : 짙은 황산, 질산에 분래. 알칼리에 가장 약함. 중성비누 사용
9) 내충, 내균성 : 양모는 단백질로 해충이 심하다.
10) 축융성 : 뜨거운물, 비눗물에 비벼빨면 오그라드는 성질
- 라사, 담요, 플란넬, 모자감(방모직을 만듬)
11) 가소성 : 섬유중 가장 크다. 바지, 주름스커트, 양복모직바지
12) 성분 : 케라틴
* 건식세탁(드라이크리닝) 요망


☆ 재생섬유
☞ 비스코스인견 : 목재펄프 주원료(섬유소)
1) 강도 : 약하고, 습윤강도도 나쁘다
2) 열전도성이 커서 따뜻하지 않다
3) 탄력성 적고, 물에 젖으면 40~60% 약해짐
4) 흡습성은 목면보다 크고, 방수성이 적어 끈끈하다.
- 흡습성 : 양모 > 견 > 비스코스
5) 산, 알칼리 무명보다 약하다
6) 종이와 같아 태우면 빨리타고, 회색의 가벼운 재 남음
7) 양복안감, 속치마

☞ 인조섬유(화학섬유) : 보온성, 탄력성을 보충한 섬유(권축)
- 합성수지가공을 해서 수축과 구김을 적게함
- 모섬유 보온성이 크다
- 순백도 높아 다양하게 염색 가능
- 용도 : 면,모의 대용품


☆ 반 합성섬유

☞ 아세테이트
: 인견직물이 물을 흡수하면 약해지는 성질을 보충하기 위해 만든직물
- 아세톤에 용해
1) 탄성 : 셀룰로스 섬유보다 월등히 우수
2) 비중 : 야모와 비슷
3) 흡습성 : 물에 젖으면 레이온과 같이 약해지고, 흡습성 작아진다.
4) 내열성 : 150℃ 이하
5) 내약품성 : 산.알칼리에 약
6) 내일광성 : 나일론, 견보다 우수. 면과 동등
7) 열가소성이 커서 주름스커트
8) 용도 : 넥타이, 가운, 잠옷, 셔츠


☆ 합성섬유

☞ 폴리아미드게 : 나일론, 펄론, 아밀란(원료 - 석탄, 공기, 물)
1) 강도.신도 : 강도는 섬유중 가장크다. 신도 매우크다
2) 탄성 : 아주 좋아서 실용적
3) 비중 : 가볍다
4) 내열성 : 직물에 직접대지 말 것
5) 열가소성 : 매우 좋다
6) 흡습성. 흡수성이 적어 속옷감, 여름옷감으로 부적당
7) 강 알칼리
8) 일광에 약하다. 견에 비해 좋다
9) 단점 : 대전성. 필리의 발생. 흡습성이 적다.
: 세탁시 완전히 헹구지 않으면 회색, 황색으로 변색

☞ 폴리에스테르계 : 테트론, 데이크로, 테릴렌(실용적인 의복감(원료-석유))
1) 강도 : 나일론보다 약하지만 물에서도 강한 섬유
2) 비중 : 견보다 크며, 양모. 아세테이트와 비숫( 테트론>아세테이트>견>모)
3) 탄력성 : 합성섬유중 가장크다
4) 흡습성 적어 염색이 어려움
5) 내열성 크며 열가소성 이용하여 주름스커트
6) 일광에 나일론보다 강
7) 강산
8) 구겨지지 않고 대전성이 강
9) 용도 : 견직대용(장섬유), 모대용(스프)

☞ 폴리 비닐계 : 비닐론, 미쿨론, 비니온(석탄, 석회석)
1) 강도크나, 물에 약
2) 흡습성 : 합성섬유중 가장커서 속옷감으로 이용
3) 열에 약
4) 양품, 일광에 강
5) 용도 : 양말, 작업복

☞ 폴리 아크릴계 : 오올론, 엑슬란, 본넬, 캐시밀론, 카네카론
1) 동물성섬유, 모섬유 대용
2) 비중 : 인견보다 가볍고 나일론보다 무겁다
3) 흡습성 : 나일론보다 작아 건조가 빠르다. 수증기를 쐬면 흰색이 누렇게 변색
: 수분이 많은 상태에서 다림질하면 수축
4) 용도 : 인견, 아세테이트, 나일론, 인조섬유, 면.양모와 혼방, 양모의 대용


☆ 섬유의 감별

1. 면.마 : 솜타는 냄새, 연한 회색의 재
2. 인견 : 종이타는 냄새, 희고 연한재
3. 견 : 머리타는 냄새, 조르르한 덩어리. 흑갈색 덩어리
4. 양모 : 연기가 나며 흑갈색 덩어리
5. 아세테이트 : 식초냄새, 검고 광택있는 단단한 덩어리
6. 나일론 : 흑갈색의 딱딱한 덩어리
7. 아크릴 : 흑갈색의 단단하고 깨지기 쉬운 덩어리
8. 폴리에스테르 : 약간의 방향성 냄새, 흑갈색의 단단한 덩어리
9. 파일렌 : 갈색의 재

☞ 물에 적셔보는 법 : 스프, 인견, 아세테이트 : 50% 약해진다.


☆ 삼원조직

1. 평직 : 가장 조밀. 간단. 튼튼하고 실용적. 보온성 적다.
: 광목, 옥양목, 포플린, 명주, 모슬린, 소창, 나일론
- 변화평직 : 옥스포드

2. 능직 : 사문직, 실의 밀도가 평직보다 많다
: 개버딘, 세루, 능견
- 변화능직 : 개버딘, 헤링본

3. 주자직 : 가장 유연
: 양단, 공단, 모본단, 도스킨
- 변화 주자직 : 두꺼운 모직

☞ 중조직 : 부드럽고, 보온성이 크다. 피케

☞ 첨모직
1) 날파일직 : 벨벳(털이길다), 아스트라한, 우단보다 털이 길고 빠지기 쉽다.
: 타월직(일종의 날파일직), 고급의상복
2) 씨파일직 : 벨베틴(우단- 무명사용하여 벨벳보다 털이 짧다),
: 코듀로이(골덴- 겨울철 평상목 적당)
3) 카펫(융단) : 가장 두꺼운 직모
4) 기모직 : 평직, 능직으로 짜서 축융하고 털을 긁어 놓은 것
: 융, 멜톤, 플란넥
5) 익조직 : 여름철 옷감. 사직(갑사, 은조사, 면사), 여직(항라, 세가로)
6) 편직 : 보온성, 통기성, 흡습성, 신축성, 위생적이다.


☆ 직물의 가공

☞ 보임새를 바꾸는 가공
1) 머서가공 : 면직물에 진한 수산화나트륨. 광택증가. 강도, 흡습성, 염색성증가
2) 실켓가공 : 광택증가
3) 캘린더 가공 : 광택증가
4) 크레이프가공 : 요철이 나도록 하는 가공법. 강연사
5) 엠보싱 가공 : 겉면을 울퉁불퉁 가공
6) 플리스 가공 : 면 진한 수산화나트륨 처리
: 줄, 정으로 처리해서 오돌오돌한 직물로 됨 - 리플가공

☞ 태를 변화한 가공 : 섬유제품을 눈, 손으로 만져볼때 느끼는 감각
1) 유연가공 : 털을 일구어 기모가공과 유연제 사용하는 방법
2) 증량가공 : 빳빳한 성질을 갖도록 하는 방법으로 증량제 채워줌
3) 방추가공 : 무명, 아마, 레이온 등의 구김을 없애주는 가공(워시앤 웨어)

☞ 쓰임새를 위한 가공
1) 방축가공(수축방지)
: 샌퍼라이징 - 무명, 린넨, 레미온,
: 런던슈렁크 - 모직물의 수축방지
2) 방추가공(구김방지)
: 위시앤드웨어 - 다림질 않고 빨아서 그냥 입는다(천연섬유)
3) 방충가공 : 모직물
4) 방화가공 : 목면에 규산소다, 명반, 텅스텐산 흡수


☆ 목면섬유

1. 오건디 : 매우 얇고 투명한 평직의 목면천 2. 옥스퍼드 : 평직, 변화평직
3. 거즈 4. 소창직 : 노동복 5. 코튼 크레이프 : 깔까한 촉감. 여름속옷
6. 타월 7. 튈 : 수예재료 8. 데님 : 능직, 청감, 운동복, 노동복, 평상복
9. 바바리 : 면 개버딘에 방수가공한 80번수
10. 피케 : 중조직, 드레스, 코트, 블라우스, 조끼
11. 플란넬 : 면넬(융), 신생아옷, 속옷
12. 벨베틴:우단(짧은털),첨모직(코듀로이)의 씨파일직, 안쪽이 능직인 것이 좋은 것
13. 포프린 : 40번수, 여름평상복, 질긴 평직


☆ 마섬유
1. 마심 코트, 재킷 심지 2. 린넨(아마) 3. 라미(저마)


☆견섬유

1. 견서지 : 능직의 능견, 넥타이, 블라우스
2. 새틴 크레이프 3. 시폰벨벳 4. 조젯 5. 라메
6. 새틴 : 이브닝웨어, 주자직 7. 실크 8. 실크오건디 9. 인디어실크


☆ 모섬유

1. 소모사 : 모슬린(평직), 캐시미어(능직), 우스티드한(능직), 사지(능직),
도스킨(주자직), 저지(메이야스편)
2. 방모사
: 트위드, 플란넬(평,능직), 벨루어(평직), 멜톤(평,능직), 홈스펀(평직), 라사
3. 아스트라탄 : 오버코트지
4. 우스티드 : 소모사의 능직, 남자코트지
5. 캐시미어 : 소모사의 능직, 보온성 우수
6. 개버딘 : 능직 7. 캐멀 : 낙타털 8. 모심 : 양복의 심지
9. 사지 : 소모사의 능직. 학생복 10. 저지 : 소모사의 메리야스편
11. 트위드 : 방모사. 거칠게 짠천
12. 도스킨 : 소모사의 주자직. 외출용 수트의 부인용
13. 파일 14. 플라노 : 방모사의 플란넬. 능직과 평직. 기모직
15. 벨루어 : 방모사. 평직 16. 모슬린 : 소모사. 평직 17. 모헤어
18. 멜톤 : 방모사. 평직과 능직. 기모직. 털이 있는 두터운 모직
19. 홈스펀 : 방모사. 평직 20. 헤링본 트윌 : 능직
21. 포럴 : 3연사의 평직. 하복지


☆ 재생섬유

1. 비스코스레이온
: 황변하지 않고, 염색성 매우 좋다. 여름안감. 속옷, 흡수성크고, 물에 약함.
: 흡습성은 모 > 견 > 비스코스레이온
2. 비스코스레이온 스테이플 : 모직물의 형태. 담요, 멜턴, 메리야스감
3. 엘지네이트산염 섬유 : 미역, 다시마에서 추출, 외과용 거즈, 봉합사
4. 큐프라 : 면 린터를 원료
5. 플리노직 레이온 - 레이온의 물에 약해지는 성질 보완


☆ 반합섬섬유
1. 아세테이트 : 면린터, 흡습성, 통기성, 열가소성(아코디온플리츠), 물에 약
2. 트리아세테이트


☆ 합성섬유
1. 나일론 : 미국, 석탄, 공기, 물
2. 비닐론 : 일본, 목면 섬유와 가장 가깝다. 석탄, 천연가스, 물, 교복, 작업복
흡습성. 보온성 좋음
3. 스판텍스(폴리 우레탄) : 신축성우수, 파운데이션, 수영복, 라이크라
4. 아크릴릭 섬유 : 엑슬란, 캐시밀론, 오올론, 본넬, 카네카론, 베스론,
: 석탄, 석유, 천연가스, 양모와 가장비슷
5. 염화비닐덴 : 사란, 비중 무겁다
6. 염화 비닐섬유
7, 테트론 : 일본, 인장강도는 나일론 다음, 워시앤웨어(구김방지 - 방추가공)
8. 폴리프로필렌 : 비중이 가장 가볍다.


☆ 염료

1. 직접염료 : 목면
- 면, 마, 인견, 80~100℃, 30~60분
- 탄산나트륨 : 완염제, 소금 : 촉염제
- 뒤처리 : 60℃에서 15~20분간 처리후 헹구어 그늘에 말린다

2. 염기성 염료 : 동물성섬유, 아세테이트, 합성섬유
- 견 : 80~90℃, 30~60분, 초산 : 완염제
- 모, 면

3. 산성염료 : 동물성섬유, 폴리아미드계(나이론, 아밀란, 펄론)
- 양모 : 100℃, 30분 고온처리, 초산 : 촉염제
- 견
4. 황화염료 : 무명, 동물성에 부적당
- 목면만, 황산소다, 탄산소다, 그늘에 말린다.

5. 매염염료
6. 산성매염염료 : 동물성 섬유
7. 불용성 아조염료 : 아세테이트 ? 분산염료 : 아세테이트, 합성섬유
8. 산화염료 : 무명을 튼튼하게 날염할 때 사용

9. 배트염료 : 식물성, 동물성 이용. 색상이 곱고, 산.알칼리에 매우 강함
10. 반응성 염료 : 면 염색


* 침염 : 한가지색으로 염색
* 날염 : 여러 가지색으로 무늬 모양을 나타내는 것
* 염료 : 섬유속으로 침투

* 안료 : 물 또는 기름 등의 용제에 녹지 않거나 또는 용해되기 어려운 불투명한 색소. 인쇄잉크, 페인트 등의 원료로 최근에는 염색용에 이용되어 피그먼
트 레진 컬러의 색소로 사용되고 있다.

☞ 염색상 주의
1. 무명 < 비단 < 모직 순으로 온도 높인다.
2. 물감은 그늘에
3. 그릇 : 에나멜 철기, 도자기, 목기, 알마이드, 스텐레스, 사기
4. 목면 : 80~100℃, 30~60분
견 : 40~90℃, 20~40분
모 : 40~100℃, 60분
5. 반드시 단물


☆ 정련 : 불순물 제거

1. 면 정련제 : 석회, 탄산소다, 중탄산소다, 잭물
1) 먼저 풀기를 뺀다.
2) 탄산소다, 잿물을 타서 1~2시간 끊인다.

2. 모, 견 정련제 : 비누, 탄산소다, 암모니아수
☞ 견 정련
1) 더운물에 탄산소다를 타 풀기를 뺀다.
2) 15% 비누를 녹여 1시간 끓여 헹군다.
☞ 모 정련
1) 물에 적셔 놓는다
2) 비눗물, 암모니아수5~6방울 처리후 헹군다.


☆ 산화표백제
1. 표백분(콜로르칼크) : 목면, 염소냄새의 흰색분말
2. 치아염산소다
3. 과산화수소 : 견, 모, 합성섬유, 인조, 목면
4. 과망산소다 : 견
5. 과망산칼리 : 목면, 견, 모


☆ 환원표백제
1. 아황산가스 : 무색 자극성가스, 견, 모
2. 산성 아황산소다 : 백색분말, 담황색 액체, 견, 모, 합성섬유
3. 하이드로술파이트 : 무색액체, 흰색분말, 견, 모
4. 형광표백제 : 무색의 염료, 마지막헹굴때 10~20분 담가서 그냥 그늘에 말린다.

☆ 의복손질
1. 봄 : 먼지, 좀벌레 제거
2. 여름 : 습기, 곰팡이
3. 겨울 : 검은 연기 덩어리, 먼지제거
4. 거풍시기 : 9~10월경, 청명한날 오전 10시~오후 3시
5. 거풍장소 : 바람이 잘 통하는 마루, 방
6. 용기 : 오동나무, 배나무, 물푸레나무, 백단, 흑단, 내구성,방습성 좋은 것
7. 습기 방지 : 실리카겔, 신문지, 비닐옷보자기 씌울 때는 2~3개월마다 거풍

☆ 섬유 소독법
1. 열탕소독 : 비누 + 탄산소다. 30~60분 삶는다.
2. 일광소독 : 가장 간편, 유효함, 오전 11시~오후 3시, 2~3일간
3. 증기소독 : 솥 위에 찌는 것
4. 약품소독법 : 포르말린을 뿜어 7시간 이상 소독, 크레졸, 포르말린, 석탄산


☆ 충해
: 모직물, 습도 75%, 온도 23~30℃ 번식, 5월 ~10월 유충시기
- 방충제 : 장뇌, 나프탈렌, 파라디클로로 벤젠
- 방습제 : 실리카겔, 무수염화칼슘
- 비닐용기에 보관

* 물세탁 : 단물, 수돗물, 빗물 / 우물물(센물)은 안됨
* 센물연화 : 탄산소다 + 암모니아수
* 세탁수온도 : 20~50℃, 40℃를 기준
* 면, 마, 인견 : 유리 알칼리의 비누
* 견, 모, 합성섬유 : 중성비누

* 비누감별 : 흰분말 있는것, 포장시에 유리지방이 많은 것
* 비누 성질 : 알콜에 녹는다, 더운물에 녹는다, 소금물안된다(온천, 바닷물),
* 모,견 : 합성세제, 중성세제, 암모니아수, 붕사, 쌀뜸물
* 목면 : 유리알칼리, 소다류, 잭물
* 세탁용액 농도 : 비누 0.3~0.5%, 합성세제 0.2~0.3%

* 세탁의 원리
: 검화작용, 침투작용, 유화작용, 흡착작용

* 견, 모 : 쥐어빨기, 눌러빨기, 손바닥으로 두드려 빨기
* 목면 : 비벼빨기, 문질러빨기, 두드려빨기, 솔로빨기, 삶아빨기


☆ 세탁법
1. 목면 : 애벌빨래후 30~40℃의 비눗물(0.3~0.5%)로 두들겨 빨기, 비벼빨기를
20분. 3번이상 냉수로 헹구어 햇볕에 넌다.
2. 모 : 35~40℃ 헹굴때까지 같은 온도로 중성세제(0.2~0.3%) 흔들어 쥐어빨기,
눌러빨기, 손바닥으로 두들겨 빨아 4회 헹구고 마지막에 초산을 떨어뜨려
눌러짜서 널빤지에 널어 그늘에 말린다. 소모직은 솔로 빤다.
3. 견 : 애벌빨래후 40℃ 0.3~0.5%의 중성세제로 온도를 정차 낮춰가며 마지막에
초산, 그늘에 말림
4. 인견 : 20~40℃, 10분 이내에 빨며, 비누 0.3%, 눌러짜서 그늘에 넌다.
5. 인견,스프 : 솔로 빤다.
6. 합성섬유(아세테이트)
: 40℃ 중성세제 0.3%, 10분이내 냉수로 헹궈 눌러짜서 그늘에 넌다.

* 견, 모 직물 : 견 세탁법을 따른다.
* 모, 면 직물 : 모 세탁법을 따른다.
* 스프, 면 : 스프 세탁법을 따른다.
* 견, 인견 : 인견 세탁법을 따른다.

* 색 옷감일 경우 : 20℃이하의 낮은 온도, 냉수 좋음, 그늘에서 단시간에 말린다.

* 힘을 가하면 변하는 성질 - 가소성
가소성이 적은 것은 탄성이 크고, 가소성이 큰 것은 탄서이 작다.


☆ 이물질이 묻었을 때 없애는 방법
1. 커피.홍차 : 더운물수건 - 비눗물 - 암모니아수,붕산수
2. 과즙 : 세제액 - 암모니아수 - 초산,수산 - 면,마일때 차아염소산소다로 그 외
에는 과산화 수소
3. 술 : 물수건 - 물 +초산 + 알콜 - 암모니아수, 붉은포도주 - 과산화수소
4. 껌 : 벤젠,암모니아,알콜 - 초산 - 이유화탄소, 사염화탄소
5. 잉크 : 따뜻한 수산, 빨간잉크는 알콜, 양모는 암모니아수
6. 인주 : 벤젠 - 비눗물 - 암모니아 20배액
7. 구두약 : 벤젠 8. 콜타르 : 벤젠 9. 버터 : 벤젠, 사염화탄소
10. 아이스크림 : 벤젠, 중성세제
11. 페인트
: 금방은 휘발유, 오래된 것은 둥근파, 마늘즙을 끓여 가루비누에 타서 빤다.
12. 피 : 오야럭스 - 가루비누 13. 녹물 : 수산 14. 립스틱: 중성세제-알코올
15. 감물 : 소금물 - 식초
16. 옷이 눌었을때 : 옥시돌 - 차아염소산소다로 표백 후 솔로 턴다음 - 휘발유, 벤제 - 암모니아수,알콜 - 붉은 초산 - 옥시돌표백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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